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은 22일 3시간여 만의 논의 끝에 '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 준비기구인 '선택 2002 준비위원회'(선준위) 대변인격인 김문수 사무부총장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이 경선에 직접 참여하는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중이다"라고 덧붙였다.

김 사무부총장은 "당원들의 의사뿐만 아니라 국민의 의사도 직접 반영하는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합의는 박근혜 부총재 등 비주류의 의견을 대폭 반영한 것으로 김 사무부총장도 "박근혜 부총재의 의견을 대폭, 거의 존중한 것"이라고 말했다.

선준위는 또한 대선후보와 당 지도부를 5월 9일 통합전당대회를 통해 동시에 선출하기로 합의했다. 김 사무부총장은 "당헌당규상 총재와 부총재의 임기가 5월 31일 끝나고, 6월 22일 전까지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게 돼 있다"며 "지방선거가 예정대로 6월 13일 실시되면 5월 9일 전대를 개최하고, (지방선거가) 앞당겨질 경우는 5월 초에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사무부총장은 이어서 "5월 9일 전대를 열더라도 하루에 행사를 모두 마치려면 전자투표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며 "전자투표기를 개발한 선관위측에 실무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문의한 뒤 하루에 끝낼지 이틀에 걸쳐 나눠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외에도 권력별 경선제, 대의원 규모 확대(1만5천명) 등에 대해서도 합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비주류측에서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집단지도체제 문제는 이날 논의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일각에서는 비주류측이 대선 후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에 동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집단지도체제 문제가 타결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당 쇄신 흐름을 따라간다는 것으로 비칠까봐 상당히 경계하는 눈치다. 하지만 민주당의 당 쇄신으로 시작된 한국정당 개혁흐름에서 한나라당도 예외가 될 수 없음은 자명해 보인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