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신> 최택곤 씨 알선수재혐의로 구속 수감

▲굳은 얼굴로 구속수감 된 최택곤 씨 ⓒ 오마이뉴스 황방열

15일 5시 50분 최택곤(57세) 씨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법상 알선수재혐의로 구속됐다. 굳은 얼굴로 서울구치소로 가기 위해 차를 타기 직전 최택곤 씨는 기자들의 질문에 간단하게 답변했다.

- 신 차관에게 돈을 전달했나?
"아니다."

- 무슨 명목으로 돈을 받았나?
"로비명목으로 받은 건 아니다. 업무활동비, 생계비, 떡값 등으로 받았다."

- 그게 1억이 되나?
"그렇다."

- 3자가 만난 적이 있나?
"......"

최 씨는 "대통령님과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검찰관계자는 "진승현 씨가 최택곤 씨에게 돈을 준 것은 4월초로 장소는 르네상스 호텔 주차장"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내일 오후부터 최택곤 씨에 대해서 신 차관 관련부분을 집중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3신>신광옥 전 차관 빨라야 월요일 소환

검찰의 한 관계자는 15일 신 차관 소환시기에 대해 "아직 수사팀이 결론을 못내고 있지만 내일은 도저히 불가능하고 빨라야 월요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신 전 차관이 1-2천만 원을 수수했다"는 보도를 한 것과 관련, "최택곤 씨가 매우 애를 먹이고 있어 신 차관 건과 관련해 새로운 사실이 확인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진승현 씨가 신 전차관, 최택곤 씨와 함께 지난해 5월경에 만났다고 진술했다"면서 "(이 대목에 대해 신 전차관이)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15일 오전 최택권 씨에 대해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최택곤 씨가 진승현 씨로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한화 1억2천만 원과 미화 3만5천 불을 받았다"면서 "1억 원은 지난해 5월에 이민용 가방에 담겨진 것을 목돈으로 받았고 달러는 그 전에 때때로 받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최택곤 씨가 신 차관에게 1-2천만 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검찰관계자는 리스트가 있다거나 돈을 줬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 없다"라고 말했다. 신 차관 부분은 "오늘, 내일 계속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

검찰관계자는 또 "수사진행 상황과 인력 등을 감안할 때 총선자금 관련 수사계획은 아직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2신> 허 씨 "받았지만 합법적이었다"

▲ 민주당 동대문을 지구당 후원회 회계책임자인 정상록(가운데) 씨가 당시 진승현 씨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최경준
지난해 4.13 총선 직전, 현재 구속중인 진승현(28) MCI코리아 부회장이 서울 동대문을에 출마한 민주당 허인회(37) 후보측에게 5000만 원을 건넨 것으로 확인됐다.

허인회 씨는 14일 오후 6시경 <오마이뉴스>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후원회 행사 때 후원금 명목으로 5000만 원을 받은 건 사실이지만, 합법적이었고 영수증도 교부했다"고 밝혔다. 허 씨는 또한 "당시 5000만 원을 진승현 씨가 직접 가져온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을 통해 건네 받았다"고 말했다.

현행 정치자금법 '6조의2(후원인의 기부한도 등) 2항'에 따르면, '법인의 경우 지구당 등의 후원회에 연간 5000만 원 한도에서 기부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금액이 너무 많아 의아했지만...어떤 대가 요구도 없었다"

민주당 동대문을지구당 허인회 위원장은 14일 밤 후원회 회계책임자인 정상록 씨를 민주당 중앙당사로 보내 지난 2000년 4월 4일 (주)MCI코리아 진승현 씨로부터 받은 후원금의 내용과 경위, 후원금에 대한 영수증 복사본을 공개했다.

정 씨는 기자들에게 "(후원금) 금액이 너무 많아서 의아스럽게 생각했지만 MCI코리아가 사업이 워낙 잘되고 있다고 얘기를 들었고 '정치자금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도액을 넘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후원금으로 접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씨가 공개한 해명자료에 따르면 진 씨는 2000년 3월 22일 민주당 동대문을 지구당 후원의 밤 행사에 참석해 허인회 위원장에게 자신을 대학후배라고 소개하면서 처음 인사를 건넸고, 앞으로 적극적으로 후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총선직전인 2000년 4월 4일쯤, 장안동에 소재한 허 위원장 후원회 사무실로 MCI코리아쪽 사람이 후원금 5000만원(현금)을 들고 찾아왔고, 김진호 후원회장(현 민주당 당무위원)은 허인회 위원장에게 이를 보고했다.

허 위원장과 함께 후원금을 접수하기로 결정한 김진호 회장은 후원회 직원에게 후원금에 대한 영수증을 발행하게 하고, 영수증의 앞면과 뒷면을 복사본으로 남겨둔 채 원본은 우편으로 진승현쪽에게 보냈다는 것.

정 씨는 "선거가 끝난 후 허 위원장은 진 씨에게 전화를 걸어 도와줘서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고, 추후 식사를 함께 하기로 약속했으나 그후로 지금까지 한번도 전화를 하거나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허 위원장쪽은 해명자료를 통해 "진 씨로부터 받은 후원금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진 씨의 위법 사실과 구명활동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밝힌다"며 "후원금의 모금 및 사용과정은 투명하게 법에 따라 이뤄졌고 그에 대한 대가로 일체의 요구나 청탁을 받은 사실도 없었고, 약속한 사실도 없다"고 강조했다.

허 위원장쪽은 또 "우리를 후원했던 진승현 씨가 위법행위를 함으로써 비리의혹을 증폭시킨 사실을 보며 깊은 유감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사참고자료로 검찰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몇가지 의문

회계책임자인 정 씨가 공개한 진 씨 후원금 영수증 복사본 '27호'에는 영수증 발행연월일이 적혀 있지 않다.

이에 대해 정 씨는 "후원금을 받고서 그날 영수증을 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음날이나 일주일 뒤, 한달 뒤에도 발행하는 경우가 있어 발행연월일을 비워두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 씨가 함께 공개한 다른 후원금 영수증 '26호'와 '28호'에는 정확한 발행연월일이 기록돼 있어 왜 진 씨 후원금 영수증만 발행연월일이 누락됐는지 의문으로 남았다.

또한 허인회쪽에서 영수증 발행일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의문이다. 5천만 원이라는 큰 돈이 후원금으로 들어오는 일이 흔하지 않은데다가 당사자들도 의아해할 만큼 기억에 남는 일인데도 허인회측은 영수증 발행일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 채 앞 뒤 영수증 발행일에 근거해 4월 4일로 추측하고 있다.

일단 이러한 의문이 해결된다 하더라도 거금 5천만 원을 진 씨가 아무런 청탁없이 후원금으로 주었을까 하는 점에서 이후 논란이 예상된다.

진승현 리스트는 '태풍의 눈', 여야 정치인 초긴장

4·13 총선 당시 여당 후보였던 허인회 위원장에게 진승현 씨가 정치자금을 건넨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그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진승현 리스트'가 이번 사건의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다.

특히 '진승현 리스트'는 진 씨의 구명을 위해 정치자금을 건넨 여야 정치인 10∼20여 명의 명단으로 알려져 만일 '리스트'가 실존해 공개될 경우 정치권에 파문이 예상된다.

여야는 일단 '진승현 리스트'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14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진승현씨 사건에 대한 성역 없는 신속한 수사를 통해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한 반면 장전형 부대변인은 "'진승현 리스트'와 관련해 한나라당 소속 중진의원과 재선의원들의 이니셜이 거론되는 등 별로 깨끗할 것 없는 한나라당이 연일 정치공세를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야당의원 연루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기배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배후 실세가 누구인지 파헤쳐야 하며, 진승현 리스트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밝혀내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리스트가 정치적 목적이나 국면전환용으로 악용되는 것도 경계돼야 하며, 진실을 조작하거나 은폐·축소로 일관한다면 정권퇴진도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을 압박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15일자 가판에서 "'진승현 리스트'의 실체가 처음으로 확인됐다"며 "진승현 리스트에는 여권 실세 인사와 중진의원, 거물급 야당의원, 국정원 등 정부기관의 고위 공직자 등 30명 안팎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오전에 밝혔듯이) 진승현 리스트를 검찰이 입수하거나 확인된 바 없다"며 이를 부인했다.

▲ 2000년 4월 4일 당시 후원금과 관련해 주고받은 원부(왼쪽)와 영수증. ⓒ 오마이뉴스 최경준



<1신> "진 씨에게 1억원 받았다"..."아니다" 최택곤 씨 진술 오락가락

김대중 대통령은 14일 오후 신광옥 법무차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신 전 법무차관은 14일 오전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회의를 마치고 돌아온 최경원 장관에게 사표를 제출하고 낮 12시40분경 과천 법무부 청사를 떠났다.

▲ 신광옥 법무차관(오른쪽)과 신 차관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최택곤 씨.
이로써 신 차관은 최택곤 씨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16일(일)께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몇푼이라도 받았으면 할복자살 하겠다"고 했던 신광옥 차관의 말이 거짓말인지의 여부도 곧 가려질 전망이다. 검찰은 신 차관이 돈을 받았다는 것을 부인할 것이라는 전제로 소환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신광옥 법무 차관에게 진승현 씨의 돈 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최택곤 씨는 13일 오후부터 검찰에 출두해 밤샘조사를 받은 끝에 "진씨로 부터 1억원을 받았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MBC라디오 아침 8시뉴스가 보도했다.

그러나 이런 보도와는 달리 검찰은 14일 오후 2시까지도 최씨로부터 만족할 만한 답을 얻어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택곤씨를 13일 밤 9시부터 본격적인 조사를 했다. 그러나 최씨의 건강이 좋지 않아, 그리고 인권문제가 야기될까봐 철야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씨로부터 결정적인 진술을 받아내진 못했다. 따라서 14일중으로 영장을 청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우선 최씨가 진승현씨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받았다면 그 명목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검찰 한 관계자는 최택곤 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진승현 씨의 진술이 있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영장을 청구하는데는 무리이기 때문에 최씨의 혐의를 입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택곤 씨가 검찰 조사에서 "진 씨로부터 1억원을 받았다"고 진술했다가 막상 조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이를 부인하는 등 진술이 오락가락해 수사에 혼선을 빚고 있다고 검찰 관계자는 밝혔다.

검찰은 또 아직까지 진승현 씨의 돈이 신광옥 차관에게 전달되었는지에 대해 '확신'을 하고 있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한 관계자는 "진승현 씨가 '최택곤 씨에게 1억여원을 준 건 확실한데 신광옥 차관에게 전달 된 것 같다'고만 말한 상태"라면서 진씨가 그렇게 말한 근거는 "직감에 의한 것 같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검찰은 진승현 씨의 로비자금이 정치권에 총선자금으로 흘러들어갔는지에 대해서는 수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오늘 조선일보 보도에 나온 진승현 리스트의 실체는 수사팀에서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서 "수사팀에서 리스트의 실체를 확보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 검찰 관계자는 "신 차관 외 10여명에 대한 리스트가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이름이 거명된 사람이 있다면 그동안 조사해온 김은성 씨, 정성홍 씨, 최택곤 씨 정도다"고 말했다.

이 검찰 관계자는 또 "중앙일보, 조선일보 등의 언론보도를 보면 누가 일부러 흘려준 느낌이 든다"면서 "수사를 방해하려는 세력이나 반사적 이익을 얻으려는 세력이 수사력 분산을 목적으로 일부러 흘리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14일자 조선일보는 전 국정원 2차장 김은성씨가 이른바 진승현리스트를 작성했고 이것을 검찰이 입수해 수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음은 조선일보 보도 내용.

진승현씨가 현 정권 실세(實勢)인사 10여명에 대해 벌인 로비내역이 담긴 이른바‘진승현 리스트’를 검찰이 확보, 본격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이 리스트는 김은성(金銀星) 전 국정원 2차장이 작년 11월 진씨가 구속되기 직전 주도해 작성, 직접 보관하고 있으며, 검찰은 최근 진씨로부터 이 같은 사실에 대한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밝혀졌다.

이 리스트에는 진씨가 사업을 하면서 관리해온 여권의 정·관계 실세 10여명의 명단과 함께, 금품액수, 전달시기, 횟수, 전달방법 등이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고 사정당국관계자는 전했다.

이 리스트에는 현재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는 신광옥(辛光玉·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법무차관 외에 당시 정치권의 핵심실세를 비롯, 국회의원과 고위공무원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사건 재수사를 담당한 서울지검 특수1부는 최근 수감 중인 진승현(27·MCI코리아 소유주)씨로부터 그가 로비대상으로 관리해온 정·관계 실세 인사 명단과 로비내역이 담긴 문서(리스트)가 존재한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 리스트를 만들 당시 김 전 2차장은 리스트의 신빙성을 보장받기 위해 진씨의 손도장까지 찍게 한것으로 드러났다.

덧붙이는 글 | 최택곤이 신차관에게 1-2천만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검찰관계자는 리스트가 있다거나 돈을 줬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 없다라고 말했다.  신 차관부분는 오늘 내일 계속 조사를 해야 한다.

검찰관계자는 또 수사진행 상황과 인력 등으루 감안할 때 총선자금 관련 수사계획은 아직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태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