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원정년 연장, 국회 교육위에서 통과 (오후 5시)

교원정년을 현행 62살에서 63살로 연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이 21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통과됐다. 이에 따라 교원정년 연장 관련 법안은 앞으로 법사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변인은 "두 야당이 국민 80%의 뜻을 거스르며 교원정년 연장을 결정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즉각 논평을 냈다. 관련기사/한나라당+자민련의 힘, "63세로!" 그들은 교육을 죽이는가 살리는가

'진승현 리스트'에 거론된 한나라당 J·I·L 의원과 민주당 P·K 의원 "사실무근"이라며 강력 반발 (오후 4시)

'진승현 리스트' 때문에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구속중인 진승현 전 MCI코리아 부회장과 정성홍 전 국가정보원 경제과장이 지난해 4.13 총선 때 일부 여야 의원들에게 적게는 4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까지 선거자금을 건넸다는 것이다. 현재 진승현 리스트에 거론되고 있는 한나라당 J·I·L 의원과 민주당 P·K 의원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쇄신연대' 발족...개혁연대에서 중도개혁포럼까지 (오후 3시20분)

21일 '민주당 쇄신연대'가 사실상 발족했다. 쇄신연대에는, 기존 개혁연대 소속 의원들은 물론 중도개혁포럼 등 다소 입장을 달리했던 모임 소속 의원들도 대거 합류했다. 한편, 이날 낮 12시에 열린 오찬 모임에는 김근태·정동영·정대철·김원기 상임고문과 조순형·신기남·김태홍·장영달·박상규 의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제도쇄신 후에 전당대회 개최하자"

23일 김 대통령 총재직 사퇴 후 첫 고위당정회의 (오후 3시)

오는 23일 낮 12시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정책조정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김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 이후 처음 열리는 이날 당정회의에는 민주당과 민국당 대표, 국무총리와 관계 부처 장관 등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그러나 이전 회의 때 참석했던 정무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김근태 고문, 노무현 고문의 '검찰총장, 국정원장 책임론' 반대 (오후 1시30분)

노무현 민주당 상임고문의 '검찰총장, 국정원장 책임론'에 대해 김근태 상임고문은 "그런 여론이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대통령이 여당 총재에서 평당원으로 내려온 상황에서 안정된 정국운영이 더 중요하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그는 또한 "연말에 폭넓은 인사조처(개각)가 있을텐데 지금 반박하는 것은 정치를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며 "여야가 지나친 정치공세를 펴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을 강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노무현 고문, "검찰총장이 책임져야 한다"

민주당 쇄신파 의원들, 21일 낮 12시 '연대방안' 모색을 위한 모임 (낮 12시30분)

민주당 쇄신을 주장했던 개혁소장파 의원들은 21일 낮 12시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모임을 갖고 '당 쇄신 방향 및 연대 방안'에 대해 논의중이다. 이날 모임에는 개혁연대 소속 의원 외에도 김원기, 정대철 상임고문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 "필요하다면 김 대통령과 만나겠다" (낮 12시)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정국을 풀고 국정운영의 가닥을 잡기 위해 필요하다면 대통령과 만나 현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21일 8박9일 일정으로 러시아, 핀란드를 방문하기 위해 출국길에 오른 이 총재는, 그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영수회담 개최 시기는)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노무현 고문, '검찰총장과 국정원장 사퇴' 주장 (오전 11시 40분)

노무현 민주당 상임고문은 21일 "검찰총장은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신승남 검찰총장 사퇴론을 폈다. 그는 또한 "국가정보원장도 견뎌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노 고문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검찰과 국정원 등 과거 권력기관이 국민의 정부에 가장 심대한 타격을 입혔다"며 "이 때문에 여당이 썩은 권력기관의 부패와 실책만 잔뜩 짊어지게 됐다"고 검찰과 국정원에 비판의 화살을 쏘았다. 관련기사/노무현 고문, "검찰총장이 책임져야 한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