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 facebook
이털남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소감을 @ohmytaltal과 나누세요.
제목 등록일 내용 듣기 공유
450회-'전교조 법외노조화-사이버사령부 댓글작업' 13.10.21 고용노동부의 시정지시를 거부하고 법외 노조의 길을 택한 전교조. 노동부의 지시 배경엔 박근혜 정권의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주장이다. '탈탈인터뷰'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전교조의 입장을 들어본다. 국방부 직속의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요원들이 작년 대선 야당을 비난하는 조직적인 댓글 작업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북한과 야당을 욕하면서 불안정 사태를 조장하는 '폭동 일으키기'에 가까운 이들의 작업을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밝힌다.
449회-'빛에 빚진 자들이 담아내는 삶' 13.10.18 '빛에 빚지다' 달력은 연대가 시급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어 최소한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것. 거기엔 '빛에 빚진 자'들이 사진에 담아낸 다양한 삶이 녹아있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라 불리는 이들. 한금선, 정택용 사진가에게 사진이란 어떤 존재인지 '보이는 팟캐스트'에서 들어본다.
448회-'NLL 대화록 수사-DNA법' 13.10.17 'NLL 대화록' 수사가 한창이지만 검찰이 본질을 비껴간 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크다. 최종본의 누락 경위엔 관심이 없고 초본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것인데... 참고인 조사를 받은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 본부장과 털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 DNA 신원확인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 우리 인권에 미치는 영향은? 성범죄 등 중범죄 해결을 위해 시작했지만 경범죄로 확대하면서 인권침해에 앞장서고 있는 DNA 채취의 문제점을 들어본다.
447회-'동양그룹 사기행각-방송수첩 2회' 13.10.16 동양사태 파장이 커지면서 동양그룹의 경영진들의 사기 의혹이 거세게 일고 있다. 각종 사기의혹은 무엇이고 혐의가 적용될 수 있는지 한겨레 김경락 기자와 분석해본다. '이용마의 방송수첩' 2회. 지상파 3사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 연계 논란을 어떻게 다루었을까? 국민연금 탈퇴 급증에 대한 데스크와 기자의 간극이 그대로 드러난 보도를 살펴본다.
446회-'천안함프로젝트의 수난-서장톡10회' 13.10.15 메가박스 상영중단에 이어 천안함 프로젝트가 또 한번의 수난을 겪었다. IPTV와 VOD 서비스도 중단된 것. 중단 이유는 영화가 지난달 청계광장에서 무료로 상영됐기 때문. 천안함 프로젝트를 제작한 백승우 감독과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나눈다. '서영교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시작 이틀째를 맞고 있는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이슈들, 그리고 국정감사 전반의 문제를 다루는 시간을 갖는다.
445회-'김석기 임명논란-국정원의 강박증' 13.10.14 용산참사 강경진압을 진두지휘했던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한국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돼 논란을 빚고있다. 전문성도 없을뿐더러 도덕적으로도 결격사유를 지닌 인물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더불어 정부의 공공기관장 인사도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강박증에 빠져 실체없는 대북정보를 뿌려대는 국정원.. 결국 객관적 위협과 부풀려진 가상의 위협이 뒤섞여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위험성을 안고 있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이야기한다.
444회-'양날의 검, 빅데이터를 논하다' 13.10.11 빅데이터가 지닌 어마어마한 잠재력. 때문에 세계 곳곳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그러나 세상의 근본적인 변혁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만큼이나 '빅브라더의 도래'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눈앞으로 다가온 빅데이터의 세계를 맞이하며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SNS 전문컨설턴트 유승찬 대표와 '양날의 검'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봤다.
443회-'동양그룹 사태-전교조' 13.10.10 심각한 실적악화로 그룹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동양그룹. 그러나 법정관리 신청 과정에서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의 사기 의혹이 제기되며 사태가 커졌다. 동양그룹 사태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전교조 법외노조화 문제를 다룬다. 최근 박근혜정부는 '해직 교원을 조합원으로 인정하는 규약을 시정하지 않으면 법외노조가 될 것'이라고 통보하면서 전교조 압박에 나섰다. 국제노동기구(ILO)가 긴급개입에 나설 정도로 교원들의 노동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는데.
442회-'지금 밀양은...- 손학규 불출마' 13.10.08 2005년부터 시작된 송전탑 건설을 둘러싼 갈등. 지난 2일 한전이 송전탑 공사를 재개하면서 사업을 강행하려는 정부와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갈등이 극에 달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밀양. 밀양에서 벌어지고 있는 갈등 상황을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서영교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화성갑 불출마 선언한 손학규 의원을 주제로 불출마 선언의 배경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441회-'대화록 논란 재점화-한미안보협의회의' 13.10.07 지난 주말부터 본격화된 NLL대화록 논란.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았으며 '봉하이지원' 사본에서 삭제된 대화록을 복구했다는 검찰 발표에 따라 그 배경에 초점이 쏠리는 상황. 배경을 두고 여야 공방이 거센 가운데 민주당 전해철 의원의 주장을 들어본다. 한미연례안보협의회에 이어 미일 안전보장협의위원회가 열리면서 동북아 정세가 미묘하게 돌아가고 있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는 잇따른 한미, 미일 협의회에서 나온 내용을 집중 점검한다.
처음으로이전 6l7l8l9l10 다음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