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 facebook
이털남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소감을 @ohmytaltal과 나누세요.
제목 등록일 내용 듣기 공유
480회-'쌍용차 46억 손배판결-동북아 갈등고조' 13.12.02 법원이 2009년 정리해고에 반발해 장기파업을 벌였던 쌍용차 노동자들에게 회사와 경찰에 손해를 끼쳤다며 46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문제는 국가가 노동자들에게 가한 무자비한 공권력에 대한 책임은 쏙 뺀 채 노동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고 있는 것. 탈탈인터뷰에서 법원판결의 문제점을 짚어본다. 방공식별구역으로 시작된 동북아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직접적인 교전은 없지만 중국과 미일 간 무력시위가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 그 사이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진단한다.
479회-'일본 우경화, 콤플렉스의 반영이다' 13.11.29 독도종합연구소장 호사카 유지 교수가 급격히 추진되는 일본의 우경화 움직임의 배경을 진단했다. 호사카 교수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문제를 느끼고 제대로 연구를 하기 위해 한국 땅을 밟은 일본 출신 귀화 한국인. 그는 과연 일본 우경화를 어떻게 진단했을까. '보이는 팟캐스트'에서 호사카 교수와 함께 일본 우파의 내면에 깔린 콤플렉스를 하나하나 짚어본다.
478회-'양심고백 장진수, 원심확정-정의구현사제단' 13.11.28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이 결국 공직을 내려놓게 됐다. 대법원이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기 때문. 양심고백을 한 사람에게 벌을 내린 한국 사법부의 현실.. 당사자인 장진수 전 주무관의 심정을 탈탈인터뷰에 담았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국보법 위반 혐의로 검찰수사까지 받게 된 박창신 신부와 정의구현사제단에 대해 이야기한다.
477회-'박창신 신부 수사, 일종의 숙청작업?-방송수첩 8회' 13.11.27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한 천주교 시국미사가 박창신 신부의 '종북발언' 논란으로 비화됐다. 여기에는 사실상 박 신부를 겨냥한 박근혜 대통령의 강경발언이 크게 작용했다. 국보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된 박창신 신부. 이를 보며 원로 역사학자 안병욱 명예교수는 '유신시대 시즌2'가 시작됐다고 규정했다. 탈탈인터뷰에서 현 상황에 대한 안 교수의 진단을 들어본다. '이용마의 방송수첩'에서는 천주교 시국미사에 대한 지상파의 보도를 꼬집는다. 큰 파장이 예상되는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취재도 나가지 않은채 '팩트TV'의 영상을 무단으로 사용해 망신을 당했다는데...
476회-'4자협의체 제안-종북 프레임' 13.11.26 새누리당에게 특검특위 신설을 위한 '4인 협의체'를 제안한 민주당. 그러나 청와대와 종교계가 강경모드를 보이는 와중에 제안이 과연 시기적절했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이다. 제안의 배경과 적절성에 대해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의 입장을 들어본다.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천주교 시국미사에서도 불거진 당정청의 종북 프레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아가 정당의 사회적기반이 붕괴되면서 정당마저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른 상황을 진단한다.
475회-'종교계 시국기도-중국 방공구역' 13.11.25 지난 22일 천주교가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벌인것이 큰 파장을 일으켜 종교계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개신교 목회자 모임 역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금식기도회를 열 계획이라 밝혔다. 탈탈인터뷰에서 개신교 목정평 소속의 원용철 목사를 통해 종교계가 정치문제에 강한 목소리를 내는 현 상황을 짚어본다. 동아시아 긴장을 고조시킨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댜오위다오(일본명:센카쿠 열도)와 이어도가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되면서 영토갈등이 영공으로도 확장될 전망이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 다뤄본다.
474회-'게임중독법, 돈 좀 내라는 법?!' 13.11.22 '게임은 중독이다.'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이 게임을 담배, 마약, 술과 함께 중독 대상으로 규정하면서 게임업계 및 수많은 누리꾼들이 들썩였다. 게임업계 종사자 중 한 명인 엄재경 게임해설위원은 신 의원의 주장에 '게임에게 중독이란 없다'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털남, 이번 주 '보이는 팟캐스트'는 엄 해설위원과 함께 게임중독법이 지닌 문제점을 털어본다.
473회-'전기요금 인상-믿지 않을 자유' 13.11.21 오늘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된다. 그간 '대기업 특혜'라는 비판을 받았던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한 것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요금인상으로 전기의 공공재적 성격이 희석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기요금 인상안의 부정적인 면을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종립학교 학생들의 종교의 자유에 대해 얘기해본다. 학교가 신봉하는 종교에 대한 교육과 활동을 의무적으로 수행하게 하면서 학생의 믿지않을 자유는 억압되고 마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472회-'기초연금 논란-방송수첩 7회' 13.11.20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연계해 공약후퇴라는 비난을 샀던 정부의 기초연금법안이 국무회의 의결을 통과, 이제 공은 국회로 넘어오게 되었다. 민주당은 국민연금과의 연계는 결사반대라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여야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청와대에 자율성이 단단히 묶인 여당에게 타협의 여지가 있을지는 의문.. 탈탈인터뷰에서 민주당 김용익 의원과 털어본다. '이용마의 방송수첩'-검찰발 뉴스에 더 무게중심을 두고 법원의 판결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는 언론.. 때문에 국민은 왜곡된 사실을 기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검찰의 NLL대화록 수사결과 발표 보도에서 드러난 언론의 문제를 짚어본다.
471회-'박근혜 시정연설-안철수 딜레마' 13.11.19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이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당분간 경색정국은 계속될 전망이다. 야당은 청와대가 기존입장을 반복하는것에 그쳤다며 비판에 나섰다. 민주당 민병두 전략기획본부장과 함께 시정연설 이후 민주당 입장을 들어본다.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얼마전 전국적 규모의 실행위원 명단을 발표한 안철수 의원의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독자세력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선택지는 그리 많지 않은 상황, 안철수 의원은 이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을까?
1l2l3l4l5 다음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