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임기와 상관없이 물러나야" -> "친북좌파 준동보다 윤 정권이 낫다"

등록 2024.04.17 10:13수정 2024.04.17 10:15
17
원고료로 응원
김대중 전 <조선일보> 주필은 지금까지 <조선일보> 칼럼을 통해 4·10 총선 패배시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공공연히 주장해 주목을 받았다.

김 전 주필은 지난 11월 21일 "4월 총선 대차대조표"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4·10 총선 결과를 두고 "국회의 과반수를 국민의힘이 가져가면 윤 정권은 2년 만에 비로소 실질상의 정권교체를 달성하는 것이고 민주당이 이기면 '윤 정권'은 더 이상 기능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존재하기조차 힘들게 된다"고 전망했다.

"이름뿐인 대통령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다"
  
a

김 전 주필은 지난 11월 21일 "4월 총선 대차대조표"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4·10 총선 결과를 두고 "국회의 과반수를 국민의힘이 가져가면 윤 정권은 2년 만에 비로소 실질상의 정권교체를 달성하는 것이고 민주당이 이기면 '윤 정권'은 더 이상 기능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존재하기조차 힘들게 된다"고 전망했다. ⓒ <조선일보>

 

이어 김 전 주필은 "국힘이 선거에서 패배하면 윤 대통령의 정부는 사실상 기능을 상실한다. 국민의 과반이 대통령을 불신한 것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임기 안에 또다른 선거는 없다. 그래서 마지막 평가"라면서 "레임덕이 문제가 아니다. 임기와 상관없이 물러나는 것만이 '선장 없는 나라'의 혼란과 참담함을 면하게 하는 길"이라며 여당의 총선 패배시 윤 대통령이 퇴진하는 편이 낫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전 주필은 칼럼 말미에 "국민 각자는 우리 지역의 대표로 어느 사람이 더 적절한가를 판가름하는 것에 집착하지 말고 윤 정부가 더 지속되기를 바라는가 아니면 여기서 윤 정부의 존재 가치는 끝났다고 보는지, 그 대안으로 이재명 체제가 더 바람직하다고 보는지를 우선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실상 총선을 윤석열 정부를 향한 신임 투표로 규정했다.

 
a

김 전 주필은 지난 3월 26일에도 "4·10 총선에 정권이 걸렸다"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윤 대통령의 퇴진을 언급했다. ⓒ <조선일보>

 

김 전 주필은 지난 3월 26일에도 "4·10 총선에 정권이 걸렸다"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윤 대통령의 퇴진을 언급했다.


김 전 주필은 해당 칼럼에서 "선거 결과 민주당이 제1당이 되면 정국의 주도권은 이재명 대표에게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 윤 정권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그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은 더 이상 이름뿐인 대통령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다. 나라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그의 결단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지난해 11월에 이어 여당이 총선에서 진다면 윤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총선 참패하니 주변 지인 의견 근거로 퇴진론 철회
 

 
a

이처럼 여당의 총선 패배시 윤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던 김 전 주필이었지만 정작 야권이 192석을 차지하고 여당이 참패하자 말이 달라졌다. ⓒ <조선일보>

 
이처럼 여당의 총선 패배시 윤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던 김 전 주필이었지만 정작 야권이 192석을 차지하고 여당이 참패하자 말이 달라졌다.

16일 김 전 주필은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4·10 총선에서 집권 여당의 대패가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가"라면서 "만일 우리가 내각제라면 윤 정권은 그날로 퇴진했어야 했다"라며 재차 윤 대통령의 퇴진을 언급했다.

그러나 이어지는 말은 달랐다. 김 전 주필은 윤 대통령의 앞길이 험난하다고 전망하면서도 "야권이 기고만장해서 한국의 정치를 좌편향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는 사람들은 차라리 윤 정권이 여기서 물러나고 새판을 짜는 것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지난 1일 칼럼까지만 해도 퇴진론을 설파해놓고는 마치 자신은 그런 얘기를 한 적 없다는 듯 '일각에서 퇴진론을 주장을 한다'며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어 그는 "윤 대통령이 대오각성해서 이 나라를 이끌어가는 것이 그나마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길", "윤 정권이 아무리 못해도 친북 좌파 세력의 준동보다는 낫다는 것이 국민의 메시지"라는 주변 지인들 의견을 근거로 "그(윤 대통령)가 그때(대권 도전 당시)의 심정과 자세로 돌아간다면 오늘의 역경을 넘지 못할 리가 없다"며 이전에 주장한 퇴진론을 철회했다.

손바닥 뒤집듯 말 바꿔 
 

하지만 윤 대통령이 '초심'을 되찾길 바라는 김 전 주필의 소원은 당장 해당 칼럼만 봐도 이루어질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 해당 칼럼에서 그는 윤 대통령의 앞날이 험난한 이유 중 하나로 "윤 대통령의 국정 스타일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의 경험과 경력에 한계가 있는 만큼 그의 성격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 그리 쉽고 간단하지 않다는 점"을 꼽았다.

이어 "용산 쪽에 있었던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윤 대통령이 너무 독선적이고 독단적이고 자의적인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한다"며 "이번 의대 정원 파동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또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과의 알력에서,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부인의 문제에서 잘 드러난 불통 그대로다"라고 지적했다. 김 전 주필 스스로 윤 대통령을 두고 "불통 그대로"라고 평한 만큼 윤 대통령이 초심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요원해 보인다.

또한 김 전 주필이 주장해 온 퇴진론을 철회한 근거는 기껏해야 "보수층"인 "내가 아는 이삼십 명의 사람"의 의견뿐이다. 이것이 과연 여당의 총선 패배는 "국민의 과반이 대통령을 불신한 것"이기에 "임기와 상관없이 물러나"야 한다던 자신의 주장을 철회할 까닭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처럼 여당의 총선 패배시 윤 대통령의 퇴진을 주장했던 김 전 주필은 여당이 총선에서 참패를 당하니 언제 그랬냐는 듯, 별다른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퇴진론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는 듯이 윤 대통령의 초심을 운운하며, 윤 대통령을 옹호하고 나섰다. 본인의 주장을 손바닥 뒤집듯 가볍게 바꾸는 이의 말을 누가 믿으려 할까.
#김대중전주필 #조선일보 #윤석열 #퇴진
댓글1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2. 2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3. 3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4. 4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5. 5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