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호시설 보호기간 만 18세에서 24세로 늘려야"

이현숙 국민의 힘 도의원 5분 발언

등록 2022.09.28 15:57수정 2022.09.28 15:57
0
원고료로 응원
 
a

이현숙 충남도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 ⓒ 이재환

 
아동양육시설의 보호 종료 시기를 만 18세에서 만 24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현숙 충남도의원(국민의힘·비례)은 28일 충남도의회 제34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보호아동들은 만 18세가 되면 각종 보호시설에서 거주하다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며 "자립정착금 800만 원으로는 거주 공간 마련과 자립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호아동들은 시설을 퇴소하는 순간부터 사회적 약자가 될 수밖에 없다"면서 "사회에 대한 두려움, 의지할 곳 없는 외로움과 부족한 자립금으로 견디지 못해 결국 음지로 들어서기도 하고 간혹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홀로서기 하는 아이들에게는 정서적 지원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라며 "보호아동들이 원하는 경우 최대 만 24세까지 보호시설에 머물 수 있도록 아동복지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공주거 지원 강화, 자립정착금 상향 등 제도를 개선해오고 있으나 체감할 수 있는 자립 현실은 여전히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충남형 청년 셰어하우스 운영 도입 ▲보호종료아동 맞춤형 복지 및 청년정책 통합 연계 ▲자립지원금 확대 ▲정서적 안정을 위한 마음 건강 증진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이의원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한 해 평균 2500명에 달하는 청소년들의 보호가 종료되고 있다. 충남은 매년 평균 116명의 청소년이 아동양육시설을 떠나고 있다.
#보호종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