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MBC,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렵다"... 항의방문·법적조치 예고

주호영,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프레임 씌워 악의적 왜곡"... 민주당과의 유착 의혹도 제기

등록 2022.09.26 11:25수정 2022.09.26 11:25
176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MBC의 행태는 이대로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 논란을 가장 먼저 공개한 MBC를 정조준하고 나섰다. 반면,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 한 발언의 부적절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MBC가 확인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악의적인 프레임을 씌웠다며 발언 자체보다 발언 보도가 더 문제라는 투다.

주호영 "비속어 프레임 씌운 MBC, 자의적이고 자극적인 자막 입혀"
 
a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당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MBC 문화방송의 행태가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하다"라며 "이번 순방 보도에서 최초로 대통령에 비속어 프레임을 씌운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기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됐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논란이 되는 부분은 자막 같은 사전정보 없이 들을 때 단어가 매우 부정확하게 전달되어 전문가조차 어떤 말인지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라며 "발언 내용이 그게 아니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온다"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이 해당 영상 송고사실을 확인한 뒤에, 정확한 워딩을 확인하기 전에는 보도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한 상태였다"라며 "(MBC가) 이런 확인 과정을 생략한 채 자의적이고 자극적인 자막을 입혀서 보도"했다는 맥락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익에 전혀 도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언론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훼손한 MBC에 대해서는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 등 우리 당이 취할 수 있는 여러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라고 경고했다. 이후 백그라운드 브리핑에 나선 그는, MBC 항의방문 시점에 대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와 협의 중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MBC뿐만 아니라 KBS, SBS, YTN 등 주요 공영방송사들도 일제히 같은 맥락의 보도를 쏟아냈다. 그런데도 국민의힘이 MBC만을 주요 타깃으로 삼는 데 대한 지적이 나오자 "다른 언론사들이 (MBC가 보도)한 것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최초 보도일수록 확인 절차를 거쳐야 했다"라며 "매우 신중하지 못하고 보도 기본도 지키지 않았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대통령실은 비속어 사용은 인정하는 대신, 해당 발언이 가리키는 대상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미국 의회가 아니었다는 해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비속어 사용 자체를 부정하는 의견도 계속 나오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그런 것(대통령실 해명)까지 다 확인해서 의견을 낼 필요는 없지만, 발언 취지의 핵심적인 게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다"라며 "왜곡됐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고 호응했다. 그러면서 "MBC가 대단히 신중하지 못하고 의도적으로 악의적으로 해석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밀정 의혹, 광우병식 선동, 악마적 편집"
 
 
a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은 또한 더불어민주당과 MBC사이의 '정언 유착' '권언 유착' 의혹도 함께 제시했다. 전주혜 비대위원은 MBC 노동조합(제3노조)의 입장을 인용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수행원들과 사적으로 나눈 이야기를 촬영한 영상이 뉴스로 보도되기도 전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관련 내용을 먼저 지적했다"라고 말했다.

MBC 내에는 현재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 MBC지부가 제1노조로 있고, 그 외에 일부 간부 중심의 MBC공정방송노조, 가로세로연구소의 주요 창립 멤버 중 한 명인 김세의 전 기자가 주도적으로 만든 MBC노동조합까지 모두 3개의 노조가 존재한다.

전주혜 의원은 "이 경위가 매우 의심스럽다"라며 "매우 부정확한 내용을 단정적인 내용으로 보도한 MBC의 이번 처사는 공영방송임을 포기한 처사로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행 비대위원 역시 "'밀정 의혹' '광우병식 선동' '악마적 편집'"이라며 "동영상이 유출됐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기자 윤리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반드시 MBC 국정감사 중 따져봐야 할 사안"이라며 "동시에 저희는 수사 의뢰를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라고도 날을 세웠다.

김종혁 비대위원은 "민주당은 언론과 특별한 커넥션이라도 있느냐?"라며 "특정 정당과 언론사가 보도 정보를 사전에 주고받아 여론몰이를 시작했다면 완벽한 정언유착이다. 윤리적 비난과 법적 제재를 감수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다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MBC라고 단정하지 않지만, 엠바고가 걸린 상황에서 보도되기 전에 민주당 지도부가 알았다면, (민주당에 유출한) 그 언론이 보도윤리를 어기고 사적으로 내통했다는 것"이라며 반드시 MBC가 유출했다고 특정한 건 아니라는 투로 톤을 낮췄다. 같은 날 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 등이 시사 라디오에 출연해 한 발언과는 배치되는 말이다.

성 의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MBC 첫 보도 30분 전 열린 민주당 회의 자리에서 관련 영상에 대해 언급한 박홍근 원내대표를 두고 "박 대표는 이걸 누구한테 어떻게 받았는지, MBC는 이걸 가지고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밝히길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관련 질문이 현장 기자들로부터 쏟아지자, 주호영 원내대표는 먼저 자리를 떠났다. 이후 대신 마이크 앞에 선 박정하 수석대변인 역시, 같은 주제에 관한 물음이 계속되자 "더 이상 이에 대해서는 질문을 받지 않겠다"라고 끊어내기도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MBC #비속어
댓글17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