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진중권의 '이해찬 상왕설'에 이낙연 "민주당 내부 충분히 안본 것"

[방송기자클럽토론회] "이해찬은 퍼블릭 마인드 강한 분, 현실에 맞지 않는 말" 일축

등록 2020.09.23 12:54수정 2020.09.23 12:54
6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서울 양천구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일각에서 제기된 이해찬 전 대표의 '상왕정치설'에 대해 "민주당 내부를 충분히 보고 있지 않은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예술인회관에서 열린 BJC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앞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 일부 평론가들은 이해찬 전 대표가 퇴임 후에도 '상왕'으로서 민주당을 이끈다는 주장을 폈다.

이 대표는 이에 "그 평론가가 민주당 내부를 충실히 보시지 않는구나, 하고 생각했다"라며 "이해찬 전 대표는 지독할 만큼 시스템을 중시하고 매정할 정도로 공의를 우선하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이낙연 대표는 "예를 들면 지난 총선 때 이해찬 전 대표의 측근들이 모두 공천에서 떨어질 정도로 제도를 매우 중요시한다"고 강조했다.

또 "얼마 전 이해찬 전 대표가 국회에 놀러 오셔서 당대표실에 모셨는데, 제가 대표 자리에 앉지 않으니 아주 강권을 하면서 저를 대표 자리에 앉히더라. 대표는 대표 자리에 앉을 책임이 있고 그러려고 전당대회에 나간 것 아니냐는 말씀이셨다"라고 소개하며 "이 전 대표는 퍼블릭 마인드가 강하시기 때문에 (상왕정치는) 현실에 맞는 말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낙연 #이해찬 #상왕정치 #진중권 #민주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