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세상에서 가장 비싼 기차표' 피하려면 이걸 보세요

[총정리] 올 추석 귀성 교통 풍경... '안전' 위해 완전히 달라졌다

등록 2020.09.28 20:05수정 2020.09.28 20:05
0
원고료로 응원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교통, 그리고 대중교통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전합니다. 가려운 부분은 시원하게 긁어주고, 속터지는 부분은 가차없이 분노하는 칼럼도 써내려갑니다. 교통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전하는 곳, 여기는 '박장식의 환승센터'입니다. [기자말]
코로나19가 민족 대명절로 불리는 추석의 모습까지 바꾸어놓았다. 뉴스에 단골로 나오던 추석 열차표 예매 장사진도 올해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 되어버렸고, '추석 연휴 기간에 몇 명이 인천공항에서 출국한다'는 보도도 사라졌다. 지난 설날과는 전혀 다른 풍경에 생경함이 감돌 지경이다.

명절 때면 사람들을 길 위에 오르게 만들었던 교통의 모습도 많이 달라졌다. 입석 칸까지 꽉꽉 채워갔던 KTX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게 바뀌고 바쁘고 힘겨운 귀향길에 힘이 되었던 고속도로 휴게소 모습도 바뀐다. 코로나19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는 현장이 되는 셈이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달라지는 모습 중, 도로와 철길 등 교통 전반에 찾아오는 변화를 정리했다. 가장 좋은 것은 이번 추석만큼은 귀향을 잠시 내려놓는 것이지만, 불가피한 사정으로 고향에 내려가야만 한다면 이번에 달라지는 변화를 참고하는 것은 어떨까.

[철도] 입석 없습니다... 표 없으면 강제하차
 

이번 추석에 아직 KTX 표를 구하지 못했다면, 고향으로 기차를 타고 내려갈 생각은 단념하는 것이 좋다. ⓒ 박장식

 
이번 추석 가장 큰 변화는 철도에 있다. 명절이면 서울역에 사람들로 가득하고 KTX에 오르면 통로까지 인산인해를 이루었던 과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 펼쳐진다. 사회적 거리두기 탓에 입석은커녕 좌석도 절반 정도만 이용할 수 있게끔 제약이 걸린 것이다.

일반열차 및 고속철도를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SR)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입석 좌석은 물론 통로 측 좌석의 발매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좌석의 수는 평소의 50% 정도에 불과하다. 이미 대부분의 열차표가 동났기 때문에 예약 기간 표를 구하지 못했다면 열차를 통한 귀향은 단념하는 것이 좋다. 

만일 '표 없이 타서 승무원에게 발권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이번 연휴 기간 한국철도공사는 그런 승객에 대해 부가금을 10배로 받고 다음 정차역에서 강제하차라는 지침을 세웠다. 잠깐의 짧은 생각으로 기차를 탔다간 돈만 버리고 목적지에 가지 못할 수 있다.

다만 수서고속철도(SRT)를 운행하는 주식회사 SR은 표 없이 승차한 승객이 확인될 경우 '객실 연결통로'에서 승객을 대기케 한다. 또한 SR은 표 없이 열차에 오른 승객에게 최대 30배의 부가운임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표 없이 차에 올랐다가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150만 원에 육박하는 요금을 낼 수도 있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기차표'를 사고 싶지 않다면 표 없이 SRT 열차에 오르지 않는 것이 좋겠다.


이런 어려움을 뚫고 기차 안에 올라도 바뀌는 점이 많다. 함께 여행하는 가족도 노약자, 장애인 등을 동반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옆자리에 같이 앉을 수 없고 열차 내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마스크를 벗는 것도 금지된다. 기차 안에서 함께 나눠 먹던 삶은 계란과 사이다는 이번 추석에 잠깐 쉬어야 한다.

[도로] 휴게소에서 우동 한 그릇? 포장만 가능합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고속도로의 모습도 달라진다. ⓒ 박장식

 
이번 추석 마땅한 귀성 수단을 구하지 못했다면 고속·시외버스나 자차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고속버스의 경우 연휴 전날인 29일의 예매율이 아직 절반 남짓에 그쳐 여유가 있고 가족들과 함께 자차를 이용하는 귀성길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확률이 비교적 높기 때문이다.

고속·시외버스도 예매할 때 창가 쪽 좌석을 먼저 선택하도록 안내하고 차량 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며 대화를 자제하게끔 하는 규정을 지키고 있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에는 맨 앞 좌석 예매를 자제케 하고 고속·시외버스 내 음식물 반입을 금지하는 등 더욱 안전한 귀성길을 위한 세칙을 정했다.

또한 예년 명절이 그랬듯,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조금이나마 빠르게 목적지로 향할 수 있을 전망이다. 명절 기간 경부고속도로 한남IC에서 신탄진IC까지의 구간, 영동고속도로는 신갈JC-여주IC 구간에서 오전 7시부터 익일 새벽 1시까지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한다. 이 기간에는 버스전용차로에 버스나 승합차만 진입할 수 있다.

자차를 이용해 고향으로 간다면 어떨까. 가장 먼저 달라진 점은 톨게이트이다. 명절이면 내지 않아도 되었던 고속도로 통행료를 이번에는 내야 한다. 정부는 이번 추석 기간 사람들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해 통행료를 받는다. 한국도로공사는 연휴 기간 수납하는 운임을 고속도로 내 시설 방역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추석에는 휴게소에 들러 우동 한 그릇으로 출출한 배를 달래는 것도 어렵다. 2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실내 좌석 운영이 중단되며 식당 등에서는 포장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는 휴게소에서 구매한 음식물은 차 안이나 야외 공간에서만 먹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항공] 해외여행 사라지고 '새로운 하늘길' 열렸다
 

추석 연휴 기간동안 전국 공항에는 96만 명의 국내선 승객이 이용할 전망이다. 사진은 김포공항에 착륙하고 있는 국내선 항공기. ⓒ 박장식

 
지난 설까지만 해도 연휴 기간을 쪼개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에 대한 보도가 많았다. 지난 설 연휴가 낀 1월 23일부터 27일까지 닷새간 인천국제공항에는 104만 명이 몰렸을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 추석에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조차 없게 되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출입국에 빗장을 걸었기 때문이다.

대신 국내선 수요로 눈을 돌린 항공사들이 새로운 하늘길을 추석 연휴 기간 개척한다. 기 운항 중인 국내선 항공 노선에 임시편을 추가로 확보해 수요를 분산하고 도로교통의 발달로 인해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노선이 추석 연휴에 한해 돌아오는 등 변화가 감지된다.

제주항공은 광주공항에서 김해국제공항을 오가는 임시편을 연휴 기간 운항한다. 두 지역 간에 항공편이 운항되는 것은 2001년 이후 19년 만의 일이다. 광주-김해 간 항공편이 9월 29일과 10월 4일 오전과 오후 하루 두 편 운항되어 동서를 오가는 귀성객들이 비행기로 영·호남을 오가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미 저비용항공사(LCC)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 국제선 운항 중단 이후 '꿩 대신 닭' 격으로 국내선 노선을 확충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고속철도는 물론 고속버스보다도 저렴한 항공권이 쏟아져나오는 데다, 시간대나 공급 편 역시 예년 연휴에 비해 많아 간만에 공항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활기를 띠는 만큼 어려워지는 방역이 문제이다. 이번 연휴 기간 동안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할 승객은 약 96만 명이 될 전망이다. 공항에서 발열 체크를 하고 방역작업도 이루어지지만, 승객들 역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불필요한 대화를 삼가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안전한 귀성길을 만들 수 있다.

[버스·지하철] '특별 방역' 대중교통, 막차 연장 운행은 예년처럼
 

이번 추석에는 예년처럼 수도권 전철, 시내버스 등의 연장 운행이 이루어진다. 26일 지하철 5호선 미사역에 지하철 연장운행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 박장식

 
버스·지하철 등 추석 기간에 시민들과 방문객들이 뒤섞일 대중교통도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각 지자체는 추석을 특별 방역기간으로 지정해 차량 소독 주기를 늘리고 수요 분산을 위해 대중교통 운행 횟수를 늘리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막아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달라지지 않는 점도 있다.

서울특별시와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는 예년처럼 추석 당일인 다음 달 1일과 다음 날인 2일 수도권 전철과 서울 시내 터미널·기차역 등을 경유하는 시내버스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이에 따라 올해에도 막차 걱정 없이 밤 기차와 늦은 저녁 고속버스를 타고 귀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광역시는 KTX 리무진 버스와 태화강역 경유 시내버스 등을 심야에도 운행하는 등 귀성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광주광역시 역시 광천터미널과 영락공원 등으로 향하는 버스를 증차하거나 임시 운행을 벌이는 한편, 지하철도 자정을 넘은 시각까지 연장 운행하는 등 귀성객의 편의를 돕는다.

한편 현충원, 용미리 등 국·공립묘지의 참배 및 성묘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중단됨에 따라 명절이면 국공립묘지 일대에 벌어졌던 교통 대란은 찾아보기 어려울 듯하다. 대신 국가보훈처 등이 '온라인 참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묘지까지 가는 대신 집에서 예를 차려 참배하면 된다.
#추석 #교통 #고속도로 #철도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