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오늘은 택배 없는 날, 28년 만에 첫 휴가 갑니다

8월 14일 단체로 여름휴가 떠나는 택배노동자들 이야기

등록 2020.08.14 07:59수정 2020.08.14 12:51
40
원고료로 응원

CJ대한통운(홍성 예산) 이광우씨. 택배노동자들은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을 중심으로 SNS에 '8월 14일 택배없는 날' 해시태그를 단 인증샷을 올리며 한마음으로 여름 휴가를 요구했다. ⓒ 이광우

 
8월 14일, 28년 만에 처음으로 택배노동자들이 휴가를 간다.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 등 4개 주요 택배사(통합물류산업협회)가 전국택배연대노조의 '택배기사 휴가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8월 14일이 '택배 휴가 가는 날'로 지정됐다. 이로써 택배노동자들은 1992년 택배산업이 시작된 이래 처음 진정한 의미의 휴가를 보낼 수 있게 됐다.
     
CJ대한통운(홍성 예산) 소속 이광우씨는 정식 여름휴가는 처음이라며 기쁨을 전했다.

"작년 '택배 없는 날'은 다 같이 쉬는 게 아니라, 내가 쉬면 누군가가 내 물량을 떠맡아야 했기에 진정한 휴가가 아니었어요. 올해 공식적인 휴가를 얻어내기까지 조합원들이 많이 애썼지요. 저도 도청에서 기자회견도 하고, 지역신문과 인터뷰도 했어요. '휴가 가는 날'이 지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동료들과 주변에서 받은 제일 많은 반응은 '진짜냐?'는 것이었죠. 조합원 비조합원을 떠나 동료들이 모두 정말 좋아해요. 그 모습을 보니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노조 활동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019년 택배연대노조는 국민청원과 기자회견을 통해 8월 16일을 '택배 없는 날'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했고, 이에 시민들은 '택배 없는 날 국민행동' 제안으로 화답했다. 이런 노력 속에 택배노조 CJ대한통운은 분회를 중심으로 일부 택배 노동자들이 휴가를 단행했었다. 2017년 설립되고, 2019년에 법적으로 인정받은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생긴 뒤 택배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노조가 생긴 뒤 작업장도 좀 나아졌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택배 물품을 싣는 터미널 환경이 정말 나빴거든요. 지붕도 없어서 비 오면 다 맞고, 여름엔 덥고... 또 제가 일하는 작업장에 화장실이 없었어요. 근처 야산에 가서 볼일을 보고 그랬으니 말도 안 되는 환경이었죠. 이게 불과 1년 전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지붕과 화장실이 생겼지만, 한편으론 이런 것을 '나아졌다'고 하는 게 기가 막히기도 해요."

당연한 권리도 싸워야만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의 '8월 14일 택배없는 날' 인증 사진 ⓒ 이광운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의 '8월 14일 택배없는 날' 인증 사진 ⓒ 이광운

 
같은 CJ대한통운 소속으로 광주지역에 근무하는 전주안씨도 이번 휴가에 대한 특별한 감회를 전했다.

"택배 노동자에게 공식적 휴가가 보장되었다는 것이 너무 뜻깊은 일이죠. 단 하루라도 편하게 쉴 수 있다는 의미니까요. 이번 휴가의 공식화를 계기로, 앞으로 택배노동자들에게도 '휴식'이 보장되었으면 좋겠어요. 올해는 하루지만, 내년, 후년에는 좀더 많은 날짜를 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울산 한진택배 소속인 김찬희씨도 '빨간 날 말고 휴가는 처음'이라며, 이번 휴가는 '가족들과 계획을 세워 여가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기에 뜻깊다고 했다. 그동안 일요일이나 추석, 설날 휴무가 있었지만, 명절 휴가는 어른들을 뵈러 가야 해서 진정한 의미의 휴가는 아니었다.

"제가 바라는 것은 회사가 우리를 대화 상대로 인정해주면 좋겠다는 거예요. 이번 휴가를 두고 노조에서는 '휴가 쟁취'라고 해요. 그 말을 들을 때 한편으로는 씁쓸해요. 1년에 하루 휴가 가는 것도 '싸워서 얻어내야' 한다는 거잖아요. 당연한 걸 얻기 위해서 택배 노동자들이 힘겹게 싸워야 했다는 게 가슴 아픕니다. 택배 회사들이 기사들을 동등한 회사 구성원으로, 식구로 생각했으면 굳이 이런 상황까지 오지 않았겠지요."

김씨는 큰아들이 올해 군대에 간다며, 입대 전에 가족 여행을 갈 수 있게 된 기쁨도 전했다.
  
"이번 휴가가 없었으면 토요일에 가서 일요일에 와야 했는데, 이번에는 가족과 함께 경치 좋은 곳에 가서 고기라도 구워 먹고 오려고 계획을 세웠어요. 막내가 이제 두 돌 지난 늦둥이인데 정말 좋아해요. 한 편으로 큰아들에겐 미안해요. 자라는 동안 그런 추억을 못 만들어줬으니까요."
  
전주안씨도 자녀들과 함께 하는 휴가 계획을 세웠다.


"큰애가 초등학교 3학년, 둘째가 1학년, 막내가 이제 7살이에요. 작년에 처음 조합원 차원에서 쉬었던 휴가 때는 애들이 꼭 가보고 싶어 했던 에버랜드에 갔어요. 애들이 좋아해서 또 가기로 약속했는데,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에버랜드 대신 캠핑장을 예약했어요. 토요일에도 일 끝나는 시간이 오후 5시~6시여서 캠핑은 엄두를 못 냈거든요. 애들은 그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늘어난 물량, 반복되는 과로사... 공포의 하반기를 앞두고
 
a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7월 28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이희훈

 
전씨는 택배노동자들은 근로기준법상 노동자 신분이 아니고, 개인사업자로 되어 있는 특수고용노동자이기 때문에, 연차나 병가를 낼 수 없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만약 아프거나 경조사가 있어서 쉬어야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물량을 대신해줄 사람을 스스로 구해놓고 쉬어야 한다. 이를 '용차'라 하는데, '용차'를 쓰게 되면 택배 노동자가 평소 받는 건당 수수료의 두 배 정도를 용차 기사에게 지불해야 한다. 때문에 당일 수입이 없을 뿐 아니라 많은 손실이 발생한다.

지난 7월 5일 김해에서 과로로 사망한 CJ대한통운 소속 서형욱씨는 이런 이유로 며칠 전부터 가슴 통증이 있었음에도 참고 일했다고 한다. 올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는 4건이다. 그중 지난 5월 4일 광주에서 사망한 정상원씨는 주안씨의 친한 동료였다.
  
"제 옆에서 일하시던 분이었어요. 형 동생 하던 사이였고요. 작업하는 현장에서 커피도 마시고 이런저런 얘기도 하고 친했죠."

택배 기사들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코로나 여파는 상당하다. 택배 물량이 30% 정도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하루 12~13시간씩 일하던 노동시간도 14~17시간으로 늘었다. 그나마 8월 들어 휴가와 함께 물량 증가가 주춤하고 있지만, 해마다 택배 물량이 폭증하는 9·10·11월을 앞두고 있다. 택배연대노동조합은 코로나로 늘어난 물량과 함께 9월을 맞이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이에 6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시민단체연합회인 '과로사 대책 위원회'가 꾸려졌다.
  
"최근 몇 년 동안 택배 산업이 급성장했잖아요. 이전에는 택배 물품을 분류해서 차량에 싣는 작업에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어요. 그런데 지금은 택배 배송보다 분류작업 하는 시간이 훨씬 길어졌어요. 5시간 이상 어떤 때는 7시간씩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은 사실 무임금 노동이고요. 그래서 노조에서는 계속해서 분류작업과 배송업무를 나누고, 회사에서 분류 작업에 투입할 직원을 고용하라고 얘기하고 있고요. 지금 당장 못한다면, 코로나로 계속 과로사가 발생하는 상황이니 한시적으로라도 지원해 달라는 겁니다."
  
전주안씨는 노동법상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기에, 택배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법적 장치가 없는 것도 문제라 했다. 2019년 8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택배법'이라 불리는 '생활물류서비스법'을 발의했으나, 통과되지 못하고 폐기됐다. 전씨는 국회에 계류 중인 이 법이 꼭 올해는 통과되어야 한다는 말을 덧붙였다.

"정부 차원에서 택배 노동자의 노동 환경을 조사해서 과로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량이 폭주하는 하반기가 되기 전에 택배 회사, 노동자, 시민단체, 정부가 참여하는 민관공동체를 마련해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아직 갈 길 멀지만, 한 걸음씩 또박또박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의 '8월 14일 택배없는 날' 인증 사진 ⓒ 이광운

  

택배휴가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의 '8월 14일 택배없는 날' 인증 사진 ⓒ 이광운

 
이광우씨는 택배 노동자가 사람다운 노동환경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국민들도 정당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저희가 고생하는 것을 고객들이 다 아시거든요. 눈에 보이니까요.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불쌍한 눈으로 바라보시고 미안해하시고 그럽니다. 그런데, 이게 고객들이 미안해할 일은 아니거든요."

택배 기사의 법적 신분은 대리점과 계약을 맺은 개인사업자로 되어 있어 노동자로서의 최소한의 보장을 받지 못한다. 대리점 소장들도 영세한데다가 1년 단위로 회사와 재계약을 하는 구조여서 회사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사실상 택배 회사의 매뉴얼에 따라 지휘 감독을 받는 택배 노동자들을 원청에서 직고용하고, 노동자 신분을 보장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택배 노동자들은 이번 휴가가 과로의 위기에 내몰리는 택배 노동 현장을 바꾸는 출발점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전국 택배 연대 노동조합 #택배 #택배 없는 날 #택배 노동자 #택배 과로사
댓글4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 여 년의 교직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 절망과 섬세한 고민, 대안을 담은<경쟁의 늪에서 학교를 인양하라(지식과감성)>를 썼으며, 노동 인권, 공교육, 미혼부모, 입양 등의 관심사에 대한 기사를 주로 쓰고자 함.

AD

AD

AD

인기기사

  1. 1 52세 조기퇴직, 파란만장 도전 끝에 정착한 직업
  2. 2 한국 반도체 주저 앉히려는 미국, 윤 대통령 정신 차려라
  3. 3 "대통령이 이상하다" '조선일보' 불만 폭발
  4. 4 "부모님은 조국혁신당 찍는다는데..." 90년대생 스윙보터들의 고민
  5. 5 "출국 허락한 적 없다" 수장 없는 공수처의 고군분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