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구단과 도민이 하나 되었던 제주월드컵경기장

[현장] 제주 유나이티드와 전남 드래곤즈 경기장 찾은 관중들

20.08.03 13:23최종업데이트20.08.03 14:17
원고료로 응원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자'라는 말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사태는 K리그까지 영향을 줬다. 관중들의 출입이 일절 제한된 채 3달의 시간이 지났다. 축구 팬 모두가 오직 미디어만을 통해 축구를 접할 수 있었다.
 
마침내 시작한 부분적 관중 허용(전체 관중석의 10%만 입장). K리그에도 사람의 향기가 풍기기 시작했다. 지난 1일, 제주 서귀포에 위치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2020 K리그2 13R' 제주 유나이티드와 전남 드래곤즈의 맞대결이 펼쳐졌다. 제주는 이날 경기에서 올해 처음으로 홈 팬들을 맞이했다.
 
직접 찾아간 경기장에선 구단과 도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준수하며 안전한 환경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비록 경기는 접전 끝에 무승부로 끝났으나, 올해 첫 제주의 '직관'은 성공적이었다.
 

경기장 출입 전, 관중들은 발열 검사, QR코드 인증(또는 출입 명부 작성)의 절차를 거쳐 입장했다. ⓒ 하근수


축구팬 모두가 오매불망 기다렸던 경기 날. 경기장은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북새통을 이뤘다. 경기장 출입 전에는 여느 다중밀집시설과 마찬가지로 발열 검사와 QR코드 인증(불가능 시 출입 명부 작성)이 이뤄졌다.

4개소로 이루어진 출입 절차에도 킥오프 직전까지 많은 사람이 몰리며 제 시간에 입장을 못할까봐 발을 구르는 이들도 있었다. 하지만 더운 날씨에도 도민들은 모든 절차를 성실히 준수한 뒤 경기장에 입장했다.
 

제주유나이티드는 좌석에 주황색 테이프를 붙여 거리두기의 여건을 조성했다. ⓒ 하근수


앞서 프로야구 한 경기장 내 거리두기가 문제가 되면서 해당 구단이 사과에 나서는 등 논란이 있었다. 제주는 이런 논란에 대비하기 위함이었는지 경기장 내 좌석에 주황색 테이프를 붙여 거리두기의 여건을 조성했다.
 
전후 1칸, 좌우 2칸씩 표시된 이 테이프는 관중들의 거리두기에 큰 도움을 줬다. 관중들은 안내방송을 들으며 자발적으로 질서 있게 착석할 수 있었다. 쉽고 간단히 거리두기를 인지할 수 있는 이 조치는 타 프로스포츠 구단도 참고할 수 있는 훌륭한 사례일 것이다.
 
제주는 장내 방송을 통해 주황색 테이프에 앉아 거리두기를 준수할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경기 중에는 스태프들이 돌아다니며 거리두기를 안내했다. 가족단위의 관중도 예외는 아니었다. 떨어진 의자 사이로 손을 꼭 잡고 경기를 보는 아빠와 아들의 모습은 안타깝기도 했지만, 구단의 안내에 적극 동참하는 멋진 장면이었다.
 

제주유나이티드는 장내 방송과 전광판을 통해 안전한 관람 문화를 지속 강조했다. ⓒ 하근수


제주의 노력은 경기 중에도 이어졌다. 제주는 장내 방송뿐 아니라 전광판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거리두기 실천과 안전한 관람 문화를 안내했다. 경기 중에는 마스크를 잘 착용한 관중을 비추며 마스크 쓰기를 강조하는가 하면, 연인 사이임에도 두 남녀가 떨어져 앉아 관람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센스 있게' 거리두기 준수를 독려하기도 했다.
 
목소리 대신 박수로 응원하는 것 역시 계속해서 안내됐다. '오늘 목소리는 제가 대신 내겠습니다'라는 장내 아나운서의 믿음직한 멘트에 경기장을 찾은 도민들은 힘찬 박수로 팀을 응원했다. 구단과 도민이 하나 된 모습을 볼 수 있는 인상 깊은 장면이었다.
 

꿈에 그리던 ‘직관’, 우리 모두가 하나 될 때 지킬 수 있을 것이다. ⓒ 하근수


90분간 혈투를 벌인 선수들이 팬들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는 것 또한 '익숙했던' 것이지만 이날만큼은 감회가 남달랐다. 소리를 지르고, 노래를 부르며, 서로 얼싸안는 팬들의 모습은 없었지만 모두가 감내해야 할 부분이었다.
 
이날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선 구단과 도민이 하나 되어 안전한 환경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었다. 축구팬 모두가 방역지침을 적극적으로 인지·준수할 때 이제는 '당연하지 않은', '소중한' 직관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스포츠 축구 K리그 제주유나이티드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축구에 대한 관심이 많고 글쓰는것을 좋아하여 스포츠 기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https://m.blog.naver.com/filippo_hazaghi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