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5총선733화

차명진 '세월호 망언' 또 터졌다... 통합당 "제명"

선관위 토론회서 "세월호 텐트에서 문란한 행위" 막말... 김대호 이어 두 번째

등록 2020.04.08 16:52수정 2020.04.08 17:43
34
원고료로 응원
a

8일 OBS경인TV에 방송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부천시병 후보자 토론회' 녹화방송분. 세월호 관련한 막말로 미래통합당이 "제명하겠다"라고 밝힌 차명진 통합당 경기 부천시병 후보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 OBS경인TV 갈무리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가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를 제명하기로 했다. '세대 비하' 등 막말 논란으로 제명된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에 이은 두 번째다. 지난 6일 녹화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 토론회에서 한 막말이 사유다. 

차 후보는 이 토론회에서 지난해 4월 논란을 빚었던 자신의 '세월호 망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또 다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했다. 이 토론회는 8일 오후 OBS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었다.  

이 토론회에서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각 당에서 공천심사를 할 때 가장 먼저 막말하는 정치인을 배제하는 공천을 했는데, 차 후보께서는 정말 대한민국에서 내로라 하는 막말 정치인"이라며 차 후보의 '세월호 망언'을 거론했다.

차 후보가 지난해 4월 본인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 등의 '막말'을 적어 논란을 샀던 점을 지적한 것이다(관련기사 : "세월호 우려먹기", "징하게 해먹네"... 한국당 전현직 막말 논란 http://omn.kr/1inbd ). 실제로 차 후보는 이 페이스북 글로 인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 처분을 받고 이번 총선 경선에서도 '4%p 감점'을 받은 바 있다.

김 후보의 질문에 차 후보는 "'○○○(성관계를 뜻하는 은어)' 사건이라고 아시나?"라며 "(해당 페이스북 글을 쓰기 전) 2018년 5월 <뉴스플러스>라는 매체에서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또 "국민의 동병상련으로 국민성금을 다 모아서 만든 그 곳(세월호 텐트)에서 잊지 못할 일이 있었던 것 알고 있었나"면서 "그럼에도 자숙하기는커녕 박근혜 대통령, 황교안 대표를 마치 세월호 주범인 것처럼 몰아치는 사람들, 그리고 그것을 이용해서 권력을 장악한 자들에게 저는 따끔하게 일침을 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자신은 '막말'이 아니라 온당한 '비판'을 했다는 취지였다. 그는 그러면서 "표현이 거칠어서 당사자가 아닌 진짜 세월호 유가족 마음에 상처를 드렸으면 정말 죄송하지만 세월호를 이용해 대통령을 억지누명을 씌워 쫓아내고 그것을 이용해 권력을 획득한 자들, 그리고 지금까지 그것을 우려먹는 자들, 국민의 동병상련을 이용해 세월호 텐트에서 있지 못할 일을 벌인 자들을 향해서 그런 얘기를 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통합당 "사실관계와 무관하게 유가족 대한 모독... 제명 조치한다"

통합당 선대위는 해당 토론회 발언 내용을 보고 받은 후 즉시 제명 조치를 결정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차 후보에 대한) 제명 조치가 맞다"며 "(차 후보 발언에 대한) 사실관계와 무관하게 유가족들에 대한 모독일 수 있기 때문에 김종인 위원장이 (제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이날 오후 충남 아산 지원 유세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 아침 기자회견 때도 말했지만 정치인의 말은 아무렇게나 뱉어서는 안 된다"며 제명 방침을 분명히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최소한 국회의원에 입후보된 사람이면 말을 가려서 할 줄 알아야 한다"며 "그 사람으로 인해 다른 많은 후보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조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분명히 말하는데 앞으로 이렇게 부적절한, 막말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차 후보 측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언론보도를 인용한 것이지 막말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결국, 당의 제명 처분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의사를 밝혔던 김대호 후보와 같은 반발이 예상된다.
#차명진 #제명 #세월호 유가족 #김종인 #미래통합당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