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4.15총선553화

탈핵단체가 질의한 '탈핵정책 제안'에 답한 울산후보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결과 발표... 미래통합당과 국가혁명배당금당은 무응답

등록 2020.04.06 16:45수정 2020.04.06 17:43
0
원고료로 응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4월 6 오후 1시 2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질의에 응한 국회의원 후보들과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 울산 후보자 탈핵정책 제안 질의서 답변 결과를 발표하고?탈핵 정책 협약식도 가졌다. ⓒ 박석철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4월 6 오후 1시 2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 울산 후보자 탈핵정책 제안 질의서 답변 결과를 발표했다. 또, 답변한 국회의원 후보들과 탈핵 정책 협약식도 진행했다.

이번 질의서에는 더불어민주당 6명과, 민생당 2명, 정의당 1명, 민중당 1명, 노동당 2명 등이 모두 답변했고 미래통합당 후보 6명은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 국가혁명 배당금당 6명도 모두 응답하지 있았다.

답변 한 후보 중 김진영 후보(정의당, 북구), 심규명 후보(더불어민주당, 남구갑), 이향희 후보(더불어민주당, 중구), 임동호 후보(더불어민주당, 중구)는 이날 협약식에 참여했고 동구 김종훈(민중당), 김태선(더불어민주당), 하창민(노동당) 후보는 선관위 토론회로 참석하지 못해 추후 협약체결을 하기로 했다.

"후보들의 탈핵 정책 방향 현안 이해 정도 알아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면면을 제대로 파악 못 하는 '깜깜이' 선거 우려도 있다"면서 "이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지역 후보들의 탈핵 정책 방향과 지역 현안의 이해 정도를 알기 위해 지난 3월 19일 정책제안서와 질의서를 각 후보자에게 전달했다"고 경과를 설명했다.

이어 "울산지역 시민사회, 정당, 노동단체 등 57개 단체 약 11만 명이 함께 하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제안한 정책은 핵발전소 관련법 개정, 방사성폐기물관리법 개정 등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응답하지 않은 후보와 정당에 대해 "21대 총선 1호 공약이 '탈원전 백지화'라는 점에서 예견된 결과이기도 하지만, 우리 단체가 제안한 정책제안서는 정쟁의 대상이 아닌 울산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정책제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울산시의 권한을 강화하고 핵발전소 안전과 주민건강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제안서에 답하지 않는 것은, 국회의원 후보로서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 일할 자세가 안 된 것이라고 평가한다"고 주장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끝으로 "탈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답한 21대 총선 후보자들에게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하며, 반드시 국회에서 이 정책을 추진하길 바란다"면서 "21대 총선 후보자들이 핵폐기장을 막아낼 북구주민투표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후보들에게 동의 여부를 물은 정책 제안은 '핵발전소 관련법 개정' '방사성폐기물관리법 개정' '탈핵에너지 전환법 개정'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중단, 제대로된 공론화 추진' 등이다.

또한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핵발전소 안전성 강화 정책' '주민과 노동자 방사선 건강영향 역학조사 실시' '핵재처리 연구 금지 및 한국원자력 연구원 개혁'도 포함됐다.

이같은 8개 정책제안에 답변을 한 12명의 후보가 대부분 모두 동의했다고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밝혔다 .
#울산 탈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