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청와대 "<조선일보>의 시진핑 방한 연기 보도, 사실 아냐"

"'외교소식통'이 시진핑 방한 발표 주체는 아니지 않나?" 관련 보도 부인

등록 2020.02.04 16:34수정 2020.02.04 16:34
5
원고료로 응원
a

일대일로 포럼 폐막 기자회견하는 시진핑 중국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이 2019년 4월 27일 폐막하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폐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 연합뉴스


일부 언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이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조선일보>는 4일 "중국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를 당초 논의해왔던 3~4월에서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보도했다.

이러한 보도의 출처는 익명 '외교소식통'의 전언이었다. 외교소식통은 <조선일보>에 "중국 측은 방일 일정과 중국 내부 사정을 들어 3~4월 방한에 난색을 표해왔는데 여기에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편집자 주) 사태 확산 상황이 겹치면서 6월 방한으로 시기가 늦춰졌다"라고 전했다.

"시진핑 주석 방한, 협의되는 대로 한중이 공동으로 발표"

하지만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조선일보>의 시진핑 주석 방한 6월 잠정 연기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한 부대변인은 "지난 연말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상반기에 확정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라며 "시기에 대해서는 밝힌 바 없고, 시기는 한중 간에 협의중인 사안이다, 협의가 되는 대로 한중 간 공동으로 밝힐 에정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한 부대변인은 "공식적으로 밝힌 사안에 대해 연기라고 표현한 부분에는 유감을 표한다"라며 "'외교소식통'이 공식 (외교) 일정 발표 주체는 아니지 않는가?"라고 꼬집었다.


한중이 시진핑 주석의 방한 시기를 특정하지 않은 채 '상반기 방한'을 추진해오고 있는데도 '연기'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것이다.  

지난 1월 28일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시 주석의 방한을 상반기에 추진하는 것은 이미 중국 측과 협의 중인 사안이다"라며 "이 사안(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이 (시 주석의 방한 일정과) 직접 연관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지난 2019년 12월 25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내년 상반기가 거의 확정적이라고 봐도 되겠다"라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올 상반기에 이루어질 것이 "거의 확정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한중이 시 주석의 방한 시기를 '상반기'로 잠정하고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에 협의하기로 했음을 보여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2월 23일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가급적 가까운 시일 내에 한국을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초청에 감사를 나타내며 "방한을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화답했다.

일각에서는 시진핑 주석의 방일이 오는 4월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헤아려 한국 정부가 시 주석의 방한을 3~4월에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중국측과 협의 중에 있다"라고 밝혀왔다.

올 상반기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이루어진다면 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중국 최고지도자의 첫 방한으로 기록될 예정이다. 시 주석은 박근혜 정부 시기인 지난 2014년 7월 국빈방한한 바 있다. 
#시진핑 방한 #조선일보 #한정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