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사칭 메일', 정부 관계자들에게 발송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해외에 서버 둔 경우라 더이상 추적 진행하지 않아"

등록 2018.11.29 11:22수정 2018.11.29 11:22
1
원고료로 응원
a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사진은 지난 4월 20일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올해 초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개인 이메일이 도용돼 '대북정책과 관련된 내부자료를 보내라'는 메일이 정부 부처 관계자 여러 명에게 발송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오전 브리핑에서 "(윤건영 실장을 사칭한) 메일을 받은 사람 가운데 몇몇이 윤건영 실장에게 사실관계를 알려와서 윤 실장이 청와대 전산정보 담당에게 알렸다"라고 말했다.

다만 '윤건영 사칭 이메일'을 받은 정부 부처가 어디인지, 몇 명의 관계자가 받았는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몇 사람에게 (윤건영 실장을 사칭한) 이메일이 갔는지는 제가 파악 못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국가안보실 사칭건과는 성격이 달라... 수사 의뢰하지 않아"

김 대변인은 "청와대 공식 메일이 아니고 개인 메일이다, 국내에서 흔히 쓰는 계정이다"라며 "이 일이 있고 난 다음에 윤건영 실장이 청와대 내 전산정보 책임자에게 바로 신고하고 조치를 취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청와대 전산정보 쪽에서는 일단 윤 실장의 이메일에 대해서 보안을 강화했고, 자체적으로 이 이메일을 분석하고 추적했다"라며 "이메일 계정 회사에도 통보해 IP를 추적해 달라고 요청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그런데 추적해본 결과 해외에서 서버를 둔 경우에 해당돼서 더 이상 추적이 진행되지 않았다"라며 "외국에 서버를 둔 경우 외국에 사이버수사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아시아경제>에 보도됐던 것과는 조금 성격이 다른 것 같다"라며 "그때는 가짜문서를 조작해서 해킹한 혹은 사칭한 이메일을 통해 관련자들에게 유포한 것이고, 이번에는 자료를 보내 달라고 한 것이어서 성격이 좀 달라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아시아경제>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에서 작성한 보고서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급증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가짜 보고서'로 확인됐고, <아시아경제>도 관련기사를 인터넷에서 삭제했다. 청와대는 지난 27일 '국가안보실 사칭 보고서'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다(관련기사 : 청와대, '한미동맹 균열 가짜 보고서' 경찰 수사 의뢰). 

그는 "(윤건영 실장 사칭 이메일 유포건은) 국가안보실 사칭건과는 성격을 달리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래서) 수사를 의뢰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앞서 29일 치 <한국일보>는 "올 초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개인 이메일 계정이 도용돼 정부 부처에 '대북 정책과 관련된 내부 자료를 보내라'고 요구하는 가짜 메일이 발송됐다"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한반도 비핵화를 둘러싸고 관련국 간에 협상 정보를 빼내려는 치열한 첩보전 또는 정부 외교 정책을 흠집내기 위한 고도의 심리전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라고 분석했다.
#윤건영 사칭 이메일 #한국일보 #김의겸 #국가안보실 사칭 보고서 #아시아경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