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전기요금 폭탄 누진제 완화 법안 발의"

"현행 6단계를 3단계로 바꿔, 최저-최고요금 비율 1.4배로 제한"

등록 2016.08.11 17:34수정 2016.08.11 17:34
2
원고료로 응원
a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 새누리당으로 당선한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 ⓒ 윤성효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은 '전기요금 폭탄 누진제 완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발의했다. 누진제를 현행 6단계에서 3단계로 바꾸고, 최저요금과 최고요금의 비율은 최대 1.4배로 제한하는 내용이다.

11일 조경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기요금 누진제를 대폭 완화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조경태 의원은 "이번 개정안은 현행 전기요금 누진제의 6단계를 3단계로 완화하고, 최저요금인 1단계의 전기요금과 최고요금인 3단계의 전기요금 차이가 최대 1.4배를 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현행 전기요금은 법적인 규제나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개정안으로 비정상적인 전기요금 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개정안에 담긴 3단계의 누진단계와 1.4배의 누진배율(최저요금과 최고요금의 차이)에 대해, 조 의원은 "우리나라와 산업구조나 전력소비 패턴이 유사한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였다"고 밝혔다.

그는 "수년간 국정감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민 생활 안정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 비정상적인 전기요금 체계를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개선할 것"을 요구해 왔다.

야당일 때인 2012년 9월에도, 조 의원은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를 위한 법률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고, 국정감사 때마다 같은 주장을 제기해 왔다.
#조경태 의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