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백두산을 창바이산으로 표현...'물의'

KBS 뉴스 '세계는 지금' "창바이산에 핀 가을 눈꽃은..."

등록 2011.10.03 14:47수정 2011.10.04 10:07
0
원고료로 응원

KBS 화면. ⓒ KBS


KBS가 개천절인 3일 아침 뉴스에서 백두산의 가을 모습이 담긴 영상을 내보내면서 백두산의 중국식 표기인 창바이산(長白山)이라는 표현을 사용, 물의를 빚고 있다.

이날 오전 8시경 < KBS뉴스타임 >에서는 해외화제를 소개하는 코너인 <세계는 지금> 6번째 꼭지로 '중국 4대 자연경관'을 소개했다. 방송은 중국 4대 자연경관 '지린성 눈꽃'"에서 "중국 지린성 창바이산에 핀 가을 눈꽃은 매년 관광객을 끌어모으는데요, 중국의 4대 자연의 신비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현재 백두산 동쪽은 북한 땅이지만 남·서·북쪽은 현재 중국이 관할하고 있으며, 백두산 천지(天池)도 55%는 북한이, 나머지 45%를 중국이 영유하고 있다.

KBS 화면. ⓒ KBS


하지만 공영방송에서 백두산의 중국식 표현인 창바이산이란 명칭을 사용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중국 정부는 고구려·발해사를 중국지방정권역사에 편입시키는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창바이산(장백산)공정'을 내놓고 백두산에 대한 역사적·지리적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06년부터는 백두산 인근 18개 학교명에 '창바이산'을 붙여  창바이산 제O 고급중학교, 창바이산보호개발구 츠베이(池北)구 제 O중학교 등으로 바꾸기도 했다. 2007년  창춘(長春) 동계 아시안게임에서는 '창바이산은 중국산'이라는 중국측의 대대적인 홍보에 반발한 우리 여자 쇼트트렉팀이 '백두산은 우리 땅'이라는 세레머니를 펼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중국의 백두산 공정이 한반도 통일 이후 백두산의 영유권분쟁에서 한발 앞서겠다는 포석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문화공정대응 시민연대 서주원 사무총장은 "KBS의 보도는 마치 독도를 우리쪽에서 '다께시마'로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의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며 "이런 무신경은 '동북공정'과 '백두산 공정'으로 우리 민족 고유의 역사까지 자신들의 역사속으로 포함시키려는 중국의  의도에 놀아나는 것으로 공영방송으로서는 아주 부적절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시청자 이 아무개씨도 KBS 홈페이지 게시판에 "지린성 창바이산이면 백두산이잖아? 한민족 영산인 백두산을 개천절날 아침에 중국의 4대 경관이라고 소개하다니...수신료 받아먹는 방송사로서 제정신입니까? 일본에서 다케시마를 일본 4대 경관이라고 방송하면 그것도 그대로 우리나라에 방송할겁니까?"라는 댓글을 달았다.
#백두산 #창바이산 #동북공정 #백두산 공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