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음대 졸업.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 음악박사. 전직 성악교수 이며 크리스찬 입니다. 국적은 미국이며 현재 켈리포니아에 살고 있습니다. 2011년 10월 첫 북한여행 이후 모두 9차례에 걸쳐 약 120여 일간 북한 전역을 여행하며 느끼고 경험한 것들 그리고 북한여행 중 찍은 수만 장의 사진들을 오마이뉴스와 나눕니다.

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독자님들께, (한자로) 백수광부(bhjang11)란 아이디를 갖고 있는 사람이 아래 댓글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2. 조한진씨, 지난 6년간 연재를 하며 쓰는 세번째 댓글입니다. 대체 누구이지요? 나는 당신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3. 격려의 말씀 고맙습니다.
  4. 아이디 강 칠봉님, 2012년 에 연재를 시작한 후 제 기사에 답글을 쓰는 것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선, 강 칠봉님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제가 페북에서 단절한 분들의 숫자는 무려 2천3백명이 넘습니다. 대부분 악의를 품고 온갖 저속한 말로 저를 비난하는 분들입니다. 소위 `알바`라 추측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점잖은 댓글로 저 또는 저의 글을 비난 또는 비꼬는 악의에 찬 분들도 계십니다. 그 때마다 설명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지만 대부분 많은 시간만 낭비할 뿐 이해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바로 차단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선생님께서는 그런 분이 아니신데 제가 지레 짐작 차단을 하지 않았나 생각하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