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무현 민주당 상임고문은 21일 "검찰총장이 어떻게든 이 상황에 대해 책임질 때가 됐다"라고 주장했다.

노 고문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여의도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고조되는 검찰 개혁 분위기와 야당의 국정원장·검찰총장 이번 달내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 "쉽게 대답하기 어렵지만"이라는 전제하에 이같이 답하고 "검찰의 혁신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또한 노 고문은 "국정원의 책임 문제는 잘 모르겠지만 (신건 국정원장이) 아마 견디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신뢰회복 위해 특검제 필요"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 주장

그는 "그동안 국민의 정부에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힌 것은 바로 검찰과 국정원 등 과거 권력기관"이라며 "여당이 이 때문에 권력행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썩은 권력기관의 부패와 실책 등 책임만 잔뜩 짊어지고 가게 됐다"고 검찰과 국정원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권력기관의 확실한 개혁이 있어야 한다. 국민의 정부가 이것을 처음부터 하지 못한 것은 뼈아픈 일이다. 내가 집권하면 확실히 할 것이다."

- 어떻게 확실히 한다는 말인가.
"상설 특검제가 필요하다. 검찰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검찰을 정치적 의혹에서 해방시켜주자는 것이다. 검찰을 약화시키자는 것이 아니다."



"동교동계는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

노무현 고문은 지난 11월 6일 성대 정치토론회에서 '동교동계(구파)는 내편이 아니다'라고 말한데 대해 "그 생각은 변함이 없다"면서 "동교동계는 이제 대통령의 권력에 의지한 당내 권세 행사부분을 말끔히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고문은 또 "그들에게 정치를 하지 말라는 말은 아니고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권력을 행사하는 행위를 일체 중단하고 과거 민주화 공로와 오랜 정치적 경험을 토대로 다른 당원과 마찬가지로 당당히 승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고문은 권노갑 전 최고위원이 최근 정치를 계속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에는 동교동계의 책임도 큰 만큼 이 정국이 수습될 때까지는 목소리를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내 쇄신파에 대해 "근본적으로 입장을 같이하고 지지한다"면서도 "나는 한발 물러서 있는 것이 적절한 자세라고 본다"고 말했다.

"인적쇄신에서 제도적 쇄신으로 넘어간 만큼 당연히 지지한다. 하지만 그들이 '선(先) 쇄신, 후(後) 후보 가시화'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대선 주자인 내가 가담을 하면 주제가 후보문제로 변하는 것을 우려할 것이다. 그 모임은 민주당의 쇄신을 의논하는 자리이다. 그래서 나는 한발 물러서 있는 것이 적절한 자세라고 본다."


김근태 고문, "대통령을 압박해선 안된다"며 노 고문 주장 반박

이와 함께 노무현 상임고문은 간담회 서두에 "한나라당은 수의 우위로 개혁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교원정년 연장 문제는 단순한 교원 수급의 문제이 아니라 개혁정책의 후퇴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 고문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김근태 상임고문은 "그런 여론이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대통령이 여당 총재에서 평당원으로 내려온 상황에서 안정된 정국운영이 더 중요하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김 고문은 또한 "연말에 폭넓은 인사조처(개각)가 있을텐데 지금 반박하는 것은 정치를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며 "여야가 지나친 정치공세를 펴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을 강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선임기자. 정신차리고 보니 기자 생활 20년이 훌쩍 넘었다. 언제쯤 세상이 좀 수월해질랑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