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조남현(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자유시민연대 대변인 등 자유시민연대 비상대책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자유시민연대 사무실에서 한승조 공동대표 일본잡지 기고 파문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자유시민연대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연합뉴스 하사헌
[기사 보강 : 6일 오전 11시 50분]

‘일본 지배는 축복’ 기고문 파문을 일으킨 한승조 고려대 명예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자유시민연대의 청년회원들이 지도부의 동반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일제 식민지를 미화하는 자유까지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지도부의 미온적 태도를 강하게 질타했다.

자유시민연대 공동대표는 한승조 교수를 비롯해 임광규 변호사, 송정숙 전 보사부장관, 김한응 자유경제위원회 위원장, 한광덕 예비역 소장 등 5명이다. 한 교수는 5일 자유시민연대의 공동대표직을 사임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하지만 청년회원들은 공동대표 전원이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자유시민연대 지도부가 이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자유시민연대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에 위치한 자유시민연대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상대책위는 청년회원들이 주축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조남현 자유시민연대 대변인이 진행했으며 13명의 ‘어머니-청년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배포한 ‘한승조 교수 파문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유인물을 통해 “자유시민연대 청년회원들은 한승조 교수의 기고 글에 대해 전적으로 의견을 달리할 뿐 아니라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분노하며 한 교수의 주장이 자유주의 진영 전체의 뜻을 왜곡하는 빌미가 될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한 교수 공동대표직은 물론 회원자격까지 박탈했어야"

이들은 또 “자유시민연대 지도부가 이번 사태를 맞아 미온적인 자세를 보여 오해를 증폭시킨 측면이 있다고 보고 이를 강력히 비판한다”면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지도부는 물의가 빚어진 즉시 한 교수의 공동대표직은 물론 회원자격까지 박탈해야 했다. 하지만 지도부는 일단 본인과의 연락이 닿는대로 진의를 파악한 후 처리하겠다며 입장을 유보했다. 또한 지도부는 자유주의 사회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 개진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사퇴했으면 됐지 자격박탈은 너무 과한 것 아니냐는 입장을 보이며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아무리 자유민주국가라지만 법적으로는 몰라도 도덕적으로는 나라와 민족을 억압한 일제 식민지를 미화하는 자유까지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는 없는 일 아닌가.”

따라서 이들은 “한 교수 파문을 계기로 자유시민연대가 제2의 창립을 할 수 있도록 지도부가 동반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들은 "정기승 전 대법관, 유기남 대한참전단체연합회장 등 두명의 공동의장은 남아서 공동대표 사퇴 이후 이번 사건을 수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자유시민연대뿐 아니라 우파 진영 전체에도 메시지를 보내고자 한다”면서 “자유주의로 무장한 젊고 유능한 일꾼들에게 다양한 활동 무대를 제공하도록 선배 세대가 길을 터주려는 노력을 보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현재 제대로 가동되고 있지 않은 홈페이지를 월요일부터 재개통할 것”이라면서 “우리의 주장을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공개논쟁을 벌일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30여분 가량 진행됐으며, 2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