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edaily] 이라크 포로학대에 대한 새로운 폭로가 줄을 이으며 사건 파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조직적인 포로학대는 없었으며 미군 수뇌부도 가담하지 않았다는 미국의 주장과 달리 미군 상부가 이를 명확하게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와 미국에 대한 비난여론을 높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사찰단의 보고서를 인용, 리카르도 산체스 이라크 주둔 미군 사령관이 포로관리의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했다고 13일 보도했다.

신문은 산체스 사령관이 지난해 10월 내린 지침에는 잠 안 재우기, 독방 감금, 군견으로 위협하기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전하고 "공개된 포로 학대 사진들은 이 같은 심문이 극단적으로 방식으로 행해진 경우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ICRC는 이라크 포로들에 대한 학대와 고문이 장기간에 걸쳐 발생했으며 미군 당국이 사실을 알면서도 방조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주장하는 대로 아부 그라이브 교도소에서만 가혹 행위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이라크 내 다른 교도소에서도 비슷한 일이 자행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와중에 도널드 럼스펠드 미국 국방장관은 이라크에서 사용된 심문 기법을 옹호해 비난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럼스펠드 장관은 상원에 출석해 미군이 이라크 포로들에게 사용한 심문방법은 제네바 협약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국방부 변호사들도 이것이 제네바 협약의 연장 선상에 있다고 간주하고 있다"며 자신의 주장을 옹호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