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재현기자= 열린우리당 김근태(金槿泰) 원내대표는 6일 국가보안법 개폐 문제와 관련, "개인적으로 올해, 늦어도 내년 4월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면서 "폐지하고 형법으로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일본 교도통신과 회견에서 "국가보안법이 개정되거나 폐지 되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이같이 밝히고 "폐지는 70~80년대 한국의 민주화운동을 지지한 세계평화시민에 대한 응답이며, 동아시아 평화의 작은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보안법에 관한 김 대표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독소조항 폐지 및 개정후 형법 통합'이란 기존의 입장에서 진전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김 대표는 민주당 탈당 직후인 지난해 9월 보안법 문제와 관련, "근본적으로 독소조항을 폐지하고 개정한 다음 형법에 통합시켜야 한다"며 "이번 정기국회는 힘들고 다음 총선에서 과반을 확보해 개정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었다.

그는 그러나 이라크 추가파병 논란에 대해 "파병동의의 전제조건은 평화재건"이라며 "이라크에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이라크 정부와 협의해 파견하길 희망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대표는 또 한국내 반미감정에 대한 미국 조야의 우려섞인 시각에 대해 "한반도에서 미국이 상호협력과 다자주의에 입각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 17대 국회에 많지만 반미주의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답방 문제와 관련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구차해질 수 있고 구걸외교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선택이 어렵다"며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의 역할론을 재차 강조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